2024/08 3

일본 홋가이도 여행

일본 홋가이도 여행      일본 남부지역에는 몇 번 여행을 한 적이 있었기에 이번에는 날씨도 덥고 해서 북부지역인 홋가이도를 택했다. 여행사에 알아보니 마침 7월 24일 출발해서 27일에 돌아오는 3박4일의 패키지가 있어서 신청했다. 가이더 미팅시간이 오전 4시 20분이어서 전 날 아들네 집에 가서 자고 당일 새벽 2시 50분에 아들이 운전하는 승용차편으로 아들네 네식구와 우리 내외, 여섯 가족이 인천공항에 당도하여 가이더 김대희 씨와 만나 여행 절차를 마시고 공항내의 식당에서 아침 식사를 했다.  우리가 타고 갈 항공기는 이스타 항공기였다. 함께 갈 패키지 인원은 모두 26명이었는데 대부분 가족여행이고 모두 초면으로 아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었다. 이어 짐 탁송대에 가서 캐리어를 부치고 항공기 좌석표도..

수 필 2024.08.28

소통에 대하여

소통에 대하여   문 석 흥   모든 것이 막힘없이 잘 통하는 것을 소통이라 한다. 이 소통이란 단어는 한자로 疏通(트일 소, 통할 통)이다. 소통의 반대는 불통不通일 것이다. 이 소통은 사물들 사이에도, 사람들 간에도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사에서 매사 소통이 잘 이뤄진다면 오죽 좋으랴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기에 갈등이 생기고 심하다 보면 개인 간에는 싸움으로 변질되어 서로 간에 원수지간이 되기도 한다. 나라와 나라 사이에도 마찬가지다. 동맹국가 간에는 교류 협력이 잘되고 우호관계가 잘 되어 있어서 어려울 때 서로 돕는다. 6.25 북한의 남침 때 미국을 비롯한 UN에서 우리를 도와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요즘 전공의들이 집단 휴진 상태에 들어가 의료 업무가 정상적..

칼 럼 2024.08.27

7월27일도 기억해야 할 날

7월 27일도 기억해야 할 날  문 석 흥   벽에 걸려있는 여러 기관에서 발행한 달력이 년 말이 되면 무료로 얻을 수 있어서 거실이고 방이고 걸어 놓는다. 크기는 A4용지4배 정도라 활자도 크고 해서 쉽게 보기도 좋고 또 음력날짜도 작게나마 기록되어 있어서 요긴하게 보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달의 절후나 국경일, 기념일도 빠짐없이 기록이 되어 있어서 좋고 특히 공휴일에는 빨간 활자로 인쇄되어 있어서 쉽게 기억이 되어 좋았다.  솔직한 심정이지 직장 생활하는 사람들은 일요일은 말할 것도 없겠지만, 주중에 붉은 활자로 된 날이 있으면 반기는 마음이다. 이런 날은 법정 공휴일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이 법정공휴일이 일요일이면 대체공휴일이라 해서 다음날 월요일이 공휴일역할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법정 ..

칼 럼 2024.08.05